위원회 소개

대구대 심볼

생명윤리의 가치와 연구의 자유 연구대상자의 안전을 확립하면서 연구자의 원활한 연구 및 실험이 최대한 적극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
생명윤리위원회는 인간 또는 인체 유래물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생명윤리 및 안전의 확보가 필요한 기관에서 연구계획서 심의 및 수행 중 연구과정 및 결과에 대한 조사, 감독 등을 통한 연구자 및 연구대상자 등을 적절히 보호할 수 있도록 설치된 자율적 독립적 윤리 기구를 말합니다.

생명윤리위원회는 연구자의 연구 시작 전에 연구계획서의 윤리적ㆍ과학적 타당성과 연구대상자 등으로부터 적법한 절차에 따라 동의를 받았는지 여부, 연구대상자 등의 안전에 관한 사항, 연구대상자 등의 개인정보 보호 대책 등을 주로 심의합니다. 특히 윤리적인 측면을 중점적으로 심의하며, 최근 강화된 국제기준과 국내기준 및 관련 법규를 준수합니다.

대구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DU IRB)는 인간대상연구 생명윤리위원회와 인체유래물연구 생명윤리위원회를 통합하여 운영하며, 연구를 심의함에 있어서 생명윤리 및 안전을 확보하여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하거나 인체에 위해를 주는 것을 방지하고 연구대상자의 건강과 복지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치된 기구입니다.

IRB 심의는 국제적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 대하여 적용되는 중요한 연구윤리 원칙 중 하나이며 연구자들은 IRB 심의를 받음으로써 연구가 헬싱키 선언과 같은 국제적 수준의 연구윤리에 맞게 수행된다는 것을 인정받게 될 수 있으며, 따라서 IRB 심의를 필수로 하는 대부분의 국제 학술지들의 요구 충족과 함께 정부예산 연구추진 시 요건를 동시에 충족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대구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는 “사랑․빛․자유”의 숭고한 건학정신과 “홍익인간 이념과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만인복지의 실현”의 지고한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연구대상자의 안전과 복지를 확립하면서 연구자의 원활한 연구 및 실험이 최대한 적극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심의를 진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구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 위원장